#5 사진, 기록에서 예술까지
도구의 인간이 호모 에렉투스,
놀이하는 인간이 호모 루덴스라면,
지금은 호모 카메라쿠스의 시대쯤 되었을까?
오늘날 우리 일상 가장 가까이 있는 ‘사진’ 그리고 ‘카메라’
‘사진’은 언제, 어떻게 예술이 되었고
우리는 카메라로 무엇을 표현하고 있을까?
한 해 가장 뜨거웠던 세계 미술 현장을 소개해온 SBS특집 다큐멘터리가 이번엔 ‘사진’에 주목했다. SBS 특집 현대미술 다큐멘터리 <사진, 기록에서 예술까지> 는 기록을 위한 매체인 ‘사진’이 예술이 되기까지의 역사와 사진작가들의 이야기를 전한다.
다큐멘터리의 진행은 사진작가이기도 한 배우 조민기가 맡았다.
“사진에 의한, 사진을 위한, 사진의 도시, 파리를 누비다”
2014년 11월, 세계 최대 사진 전문 아트페어인 ‘파리포토’(Paris Photo)가 열리는 프랑스 파리를 찾았다. 샹젤리제에 위치한 그랑팔레의 ‘파리포토’ 를 둘러보고 20세기 사진의 거장으로 불리는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의 자취를 따랐다. 또 파리 시내를 누비며 인류에게 ‘사진’을 선사한 최초의 사진가 니엡스(Niépce)와 ‘사진의 아버지’ 다게르(Daguerre)의 흔적을 찾아보고 사진 발전사를 추적해본다.
‘파리포토페어’에서 반가운 얼굴을 만났다. 바로 우리나라 사진예술의 선구자이자 산 증인인 사진작가 구본창. 프랑스의 메이저 사진갤러리 중 하나인 “카메라 옵스큐라” 소속 작가로 파리포토페어를 찾은 구본창의 ‘작품 완판 비결’을 알아봤다. 또 밀라노에서 열린 구본창 개인전도 함께 담았다.
“러시아 마니페스타 그리고 베니스 건축 비엔날레“
유럽 각 도시를 순회하는 현대미술 비엔날레‘마니페스타’(MANIFESTA)’가 올해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렸다. 이 곳에서 현대미술의 거장 요셉 보이스의 작품을 만나보고 그의 예술적 동지였던 백남준과의 에피소드도 소개한다. 한편, 지난 100년 동안의 남북한 건축을 한 눈에 보여줌으로써 베니스 건축비엔날레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한반도 오감도>전을 소개한다
“2014 올해의 작가” 노순택
오작동 하는 사회와 ‘분단’ 상황을 은유와 풍자로 표현하는 작가 노순택. 2014년 국립현대미술관의 ‘올해의 작가’ 선정에 대해 현대미술계는 사진 작가의 수상이 뜻밖이면서도 그럴 수 밖에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노순택은 현실을 기록한 사진이 어떻게 예술이 되는지를 명징하게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카메라와 함께하는 노순택의 오늘을 만나본다.